최근 방영된 SBS스폐셜 '끼니반란' 편 에서 소개가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방송에서는 42세의 프로그래머 조경구씨가 출연하여, 500일간의 놀라운 변화과정을 담은 동영상이 나와 시청자들에게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이란?

간혈적 단식이란, 일주일에 한번 혹은 두번 이상 16시간에서 24시간 동안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는 식생활방식이라고 합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24시간 단식을 하겠다고 정해놓은 날 이외에는 먹고 싶은것을 마음대로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합니다.



간혈적 단식 방법


단식을 하기로 정한 날의 전날 저녁7시~8시 사이에 배부르게 식사를 합니다. 그 다음날 아침에는 공복상태를 유지하며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공복상태에서 걷기를 하면 다이어트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이로부터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방송에서, 여성분들이 간헐적 단식에 4주간 참여하였는데 당시 방법이 이러했습니다.


1일차  

 아침식사,점심식사,저녁식사 

2일차

 저녁식사 

3일차 

 점심식사, 저녁식사  

4일차 

 아침식사,점심식사,저녁식사  

5일차

 저녁식사

6일차

 점심식사,저녁식사 

7일차

 아침식사,점심식사,저녁식사 


세끼를 다 챙긴후 다음날은 저녁식사만, 그 다음날은 아침을 거르고 점심과 저녁식사의 반복입니다.



간혈적 단식 효과


간혈적 단식이 주는 효과는 다이어트 이외에도 당뇨병과 치매를 예방하며 장수의 비결이라고도 밝혀졌습니다. 


우리의 인체는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만 24시간 단식을 할경우에 이 포도당이 모두 소진되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체지방이 줄어들게되는 원리입니다.


게다가 24시간 금식을 하게되면 체내의 인슐린 수치가 70% 가까이 줄어들어 비만이나 대사질환을 위험을 줄이고, 체내의 세포를 성장시키는 역활을하는 IGF-1 호르몬도 감소하는데, 세포성장이 멈추나 세포를 치유해주어 노화방지,암질환을 예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주의할점은 성장입니다. 역시나 단식을 하게되니 IGF-1 호르몬의 감소로인하여 세포성장이 멈춘다는것 입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학생들이라면 간헐적 단식을 비롯해 굶는 다이어트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남성분이시라면, 무조건 굶다가 단백질까지 배출될수 있으니 차라리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부지런히 시행해주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볼수가 있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